안녕하세요. 저는 CJ 대학생 서포터즈에 지원하게 된 김석우라고 합니다. 저는 주제 두 개 중 주제1인 CJ ONE멤버십 또는 APP에 대한 아이디어 제안을 선택했습니다. 제가 CJ ONE 멤버십에 제안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는 CJ 프리미엄 멤버십입니다.
프리미엄 멤버십이란 일정 회원비를 부담하는 대신 우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멤버십 서비스를 말합니다. 회원비를 받는 형태의 멤버십 비즈니스는 넷플릭스의 성공으로 화제가 되어 현재는 아마존, 어도비 등도 멤버십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는 등 매우 인기가 많은 비즈니스 모델 중 하나입니다. CJ ONE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멤버십 서비스로써 CJ 브랜드를 사용하는 고객들에게 포인트 적립과 특별한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CJ ONE은 현재 유료멤버십 서비스는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미 확보한 CJ ONE의 회원들을 바탕으로 기존의 멤버십 서비스에서 더 나아간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한다면 고객들에게 더 많은 편익을 제공하면서도 장기적인 매출을 추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CJ ONE에 프리미엄 멤버십이 필요한 이유는 1.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 상승, 2. 고정적인 추가 매출 발생, 3. 고객에게 소속감 제공, 4. 특별한 소비경험 제공 입니다.
1. 고객의 브랜드 충성도 상승
유료 멤버십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회원비를 낸 회원들에게 다른 회원과는 차별적인 혜택을 제공하므로 고객들의 충성도를 상승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이에 덧붙여, CJ 브랜드는 다른 브랜드와 달리 문화라는 하나의 연결고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그룹의 브랜드들 보다 소비자의 충성도가 높은 편입니다. 이런 CJ브랜드의 특성으로 인해 CJ는 다른 기업이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할 때보다 더 높은 충성도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고정적인 추가 매출 발생
멤버십 비즈니스는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매출을 추구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회원들이 지불하는 회원비가 일정 기간 간격으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CJ 브랜드의 대부분은 유통 사업이고 유통 사업은 외부의 상황 변화 (유행, 환율, 원료값, 국제 정세)에 따라 불황 호황이 갈릴 가능성이 큰 사업입니다. 유료 멤버십 서비스는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매출로 이런 유통 사업의 불확실성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3. 고객에게 소속감 제공
멤버십 비즈니스는 사람의 기본적 욕구 중 하나인 소속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줍니다. 현대의 사람들은 사람들 사이의 교류가 줄어서 소속감을 채울 수단이 적습니다. 그리하여 사람들은 한 브랜드의 상품을 소비하는 형태로 자신의 소속감을 채우기 시작했습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연예인이 광고하는 제품을 소비하거나 명품을 구입하는 것은 소비자들의 소속감을 채우기 위한 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유료 멤버십 서비스는 소비자들의 소속감을 충족시키기에 효과적이며 이 소속감은 소비자들이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해지않고 계속 유지하게 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4. 특별한 소비경험 제공
기존 CJ ONE의 서비스들은 다른 브랜드들에서도 찾기 쉬운 할인, 쿠폰 제공, 포인트 적립 등의 서비스 였습니다. 유료 멤버십 서비스로 기존의 서비스와 다른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소비자들은 특별한 소비를 경험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소비경험은 소비자에게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갖게 하며 추후에 그 브랜드에 대한 다른 소비를 하게 만듭니다. 차별화 된 유료 멤버십 서비스는 소비자들의 CJ 브랜드 전반에 대한 소비를 촉진 시키기에 알맞습니다.
CJ 프리미엄 멤버십 우대 혜택의 예시들입니다. 프리미엄 멤버십 회원들은 매달 일정 회원비를 지불하면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게 됩니다. 우대혜택을 설계할 때 제가 생각하는 핵심은 모든 CJ 브랜드 고객이 사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혜택을 만드는 것입니다. 만약 CGV를 주로 이용하는 고객이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를 가입했을 때, 올리브영에 대한 혜택만 많이 받을 수 있다면 그 고객은 프리미엄 멤버십을 통해 혜택을 별로 받지 못할 것입니다.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는 회원비를 지불하기 때문에 같은 회원비를 지불한 모든 회원에게 동등한 정도의 혜택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브랜드에 대한 추가 포인트, 무료배송, 오프라인 할인 등은 소비자가 어떤 CJ 브랜드를 사용하더라도 공통적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들입니다.
기존 CJ ONE에는 VIP 우대 서비스가 존재했습니다. CJ ONE은 일정 금액을 사용한 고객에게 VIP 자격을 부여하고, VIP 혜택으로 특정 브랜드의 쿠폰, 특정 브랜드의 무료 상품등을 제공합니다. 소비자들은 VIP가 되기 위해 VIP 자격 기준 금액만큼 소비하려고 할 것이고 VIP기준을 충족하면 더 이상 소비를 하려고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즉 VIP 제도는 소비자들의 단기적인 소비를 자극하기엔 좋지만 장기적인 매출을 기대하기는 힘들다는 것입니다.
반면 프리미엄 멤버십 서비스는 회원비를 통해 장기적인 매출을 추구합니다. 또한 VIP와는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할 것입니다. 모든 브랜드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보편적인 혜택입니다. VIP 혜택의 경우 등급마다 혜택을 제공하는 CJ 브랜드들이 달라서 어떤 소비자들은 제대로 혜택을 받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또한 VIP는 50만원, 80만원이라는 비교적 높은 기준을 가졌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가 VIP 혜택을 받기 위해 그 만큼 가격의 소비를 마음먹는 것은 어렵습니다. 반면 프리미엄 멤버십은 일정 회원비만 매달 지불하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일반 소비자들은 VIP가 되기 위해 80만원을 CJ 브랜드에 소비하려는 사람보다는 프리미엄 멤버십에 가입하기위해 매달 3만원 정도를 지불하려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입니다.
CJ ONE 대학생 서포터즈에 지원서의 마지막 질문이 CJ ONE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것이어서 다음과 같이 아이디어를 제안했는데 결과는 결국 불합격이네요 ㅠㅠ 제가 졸업을 앞두고 있는 터라 앞으로 CJ 서포터즈를 또 지원할 것 같지도 않고 ppt만든 것이 아까워서 블로그에 올립니다. CJ ONE 대학생 서포터즈를 지원할 마음이 있으신 분은 참고하시고 합격에 도움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저처럼만 안하시면 돼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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